뉴스레터 스터디 in 고구마팜 - "기억에 남는 브랜드 모델?(feat.한소희)"
https://gogumafarm.kr/bbs/board.php?bo_table=article&wr_id=790
한소희로 본 브랜드 모델 선정 전략
모델 선정 전략 케이스스터디 가능한!
gogumafarm.kr
브랜드 모델. 모든 브랜드에는 그 브랜드를 대표하는 얼굴들이 있다.
광고만 보더라도 대표 연예인, 심지어 요즘에는 캐릭터 '잔망루피'도 모델이 되기도 한다.
잔망루피는 현재 MZ세대가 사랑하는 캐릭터고, 피자 광고는 주로 연예인들이 하는 것처럼 보였는데 이렇게 신선한 캐릭터와 콜라보? 궁금해서라도 주문해볼 것이다. (왜냐, 루피가 그려져있는 도미노피자판도 독특하기 때문에 ㅋ-ㅋ)
📌당신의 기억에 남는 브랜드 모델은 누구!? 나에겐 전지현의 BHC, 윤아의 이니스프리, 제니의 샤넬 등등
제니하면 '인간샤넬'이라 할정도로 샤넬=제니라는 생각이 확 든다
샤넬이 사랑하는 울 제니..
📌본문으로 돌아와서, 한소희는 왜 HBAF, 헤이딜러, 발렌시아가의 모델이 되었을까.
브랜드의 얼굴을 만들려면, 1. 우리 브랜드와 인물의 특성이 맞는지 / 2. 모델의 선호도와 화제성 고려 / 3. 모델의 이미지와 잘 연결시킬 수 있는지 등을 고려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아무래도 요즘엔 MZ세대를 저격해야 해서 그들의 취향에 맞는 마케팅이 되어가는 것 같다.
독보적인 비주얼, 연기력, 성격 등 외형적 모습은 말할 것도 없이 완벽하고, (나는야 쀼의 세계부터 팬..)
과거에 타투와 담배 논란이 있었지만,(여배우에게 치명적일 수 있는 이미지라서) 당당히 자신을 사랑하는 모습을 보여 MZ세대가 닮고싶은 배우가 된 것이라 생각한다.
다들 한 번쯤 광고에서 봤을 '헤이딜러'광고.
중고차 어플 헤이딜러를 여배우 2명, 특히나 모든 세대가 사랑하는 배우 김혜수&떠오르는 파급력 큰 배우 한소희 조합이라니..! 나는 이 광고를 처음 봤을 때, '뭐지?'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그치만 두 배우의 비주얼에 광고를 넘기지 않고 끝까지 봤다ㅎㅎ;; 계속 보다보니 헤이딜러하면 이 광고가 생각났고, 충분히 좋은 홍보였다고 느꼈다! (광고는 소비자들의 기억에 각인되어야만 하기 때문에, 그래야 그 브랜드가 떠오르니까.)
서부영화에 나올 것 같은 분위기로 차를 거침없이 운전하고 당당한 모습을 통해 헤이딜러의 '잘못된 관행을 뒤집겠다'라는 가치와 잘 어우러졌고, 중고차 시장에 대해 불안감이 있을 수 있는데, 특히 여성 타깃에 강한 신뢰감을 줄 수 있었다.(고구마팜 기사 4번째)
여기서 '신뢰'가 중요함을 배울 수 있다. 신뢰성이 느껴지지 않는 브랜드라면, 소비할 이유가 있을까싶다.
그래서 '믿고사는 ooo'이런 말도 나올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이니스프리 윤아를 통해 브랜드 모델에 대해 알아보자
윤아는 11년동안 이니스프리 모델을 맡으면서, 이니스프리의 얼굴이었다.
윤아의 청량하고 순수한 이미지가 이니스프리가 추구하는 가치(ex.자연, 순수 등)와 잘 맞아서 제품이 더 신뢰가 느껴졌다. (뭔가 이니스프리 기초템을 쓰면 얼굴이 깨끗해질 것 같고 그런..^,^;;)
윤아가 오랜 기간 이니스프리 간판이 된 이유? 윤아가 주는 신뢰감(논란없이 꾸준한 활동, 명불허전 대표 K-POP가수 소녀시대, 배우활동)과 무엇보다도 이니스프리의 이미지&가치와 아주 찰떡이라서 오래 함께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브랜드가 이렇게 직접 게시물을 남기며 윤아를 보내는 모습,,, 얼만큼 진심이었는지 알 수 있었다
기사의 마지막에 정리되어있는 것처럼 모델의 화제성과 대중들이 사랑하는 선호도도 중요하지만, 모델이 가진 스토리, 이미지, 커뮤니티 등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리
🎀브랜드 모델-> 브랜드의 이미지를 좌우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전략. (담당 모델이 누구냐에 따라서 제품이 더 돋보일 수도 있고, 오히려 어울리지 않는데..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음. 또한, 논란이 생긴 모델이 광고하면 사람들은 소비하지 않으려하기 때문에 모델 선정은 중요)
🎀한소희 -> 독보적인 비주얼과 아우라 , 자신의 분야에서 빛을 내는 당당한 사람, 대중적으로 유명함
이런 이미지(즉, MZ세대가 원하는 상)가 헤이딜러, HBAF, 발렌시아가 등의 브랜드와 잘 맞기 때문에 효과가 상승
🎀윤아 -> 청량하고 순수한 사슴상의 이미지, 자신의 본업인 가수를 뛰어넘어 배우까지 승승장구,화제성과 파급력 높음
이런 이미지가 브랜드 '이니스프리'의 청량하고 순한 이미지와 잘 결부되었기때문에 오랜기간동안 사랑받을 수 있었고, 이니스프리하면 윤아가 떠오를정도
🎀브랜드 모델이 사람이 아니라 캐릭터가 될 수도 있음, 그리고 요즘엔 연예인뿐만 아니라 여러 유튜브 인플루언서들이 광고를 맡기도 함.(물론, 논란이 없고 앞으로도 없어야하는게 중요.)
🎀모델이 주는 신뢰감, 브랜드와 상품에 찰떡인 이미지, 유명한 모델일수록 마케팅 효과가 좋을 것 같음
🎀탑급의 연예인을 쓴다는 게 반드시 좋은 광고는 아니기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는 게 가장 중요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