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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찾으셨죠? 만우절 마케팅 사례 모음.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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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1일 만우절.
한번쯤은 장난과 거짓말을 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라 생각해요! 저 역시 고등학교 시절 반 전체로 장난쳤던 경험이 있어요 ㅋ-ㅋ 아직도 기억나고 친구들과 만날 때마다 얘기가 나오는.. 남자반과 아예 반을 바꿀 계획도 짜고, 옷도 거꾸로 입고,, (고3이 될수록 하진 못했지만 ) 어쩃든, 만우절은 이제 지나칠 수 없는 특별한 날이자 각 브랜드와 회사가 마케팅까지 잡을 수 있는 날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캐릿 기사를 보면, 여러 목차가 있지만 가장 인상깊고 알아보고 싶은 목차 3가지를 추려서 스터디하고자 합니다.
📌1. 만우절 챌린지 연습 in 트위터
이번에 유행한 만우절밈은 거짓말탐지기 같아요. 사진에 나온 것처럼 OTT플랫폼 중 하나인 웨이브가 가장 강세라 할 수 있는 '넷플릭스'를 꺼내면서 웃음을 주는 좋은 마케팅 사례였던 것 같습니다
즉, 이는 "만우절 거짓말 연습 챌린지"로 트위터에 만우절 전에 많이 업로드 되었고, 사람들의 호기심(만우절날 뭐하려나)을 일으켰습니다.
📌2. 댓글 많이 달리는 만우절 장난? in 애슐리
민트, 오이, 마라 등등.. 호불호가 갈리기로 유명한 대표 음식들. 이걸 '전국민이 좋아한다'라는 거짓말로 '폰메뉴'를 만들어서 사람들을 이끌었습니다. 캐릿 기사를 보면, '민트초코논쟁'은 댓글이 많이 달리게 하는 치트키라고 해요! 게시물을 본 유저들이 📌다른 사람들을 태그 및 소환해서 게시물을 핫하게 만든 것이죠! 댓글이 많을수록? 그 게시물 역시 핫한것!
그리고, 예쁘고 단정한 포스터가 아니라, 망한 PPT느낌(무지개, 궁서체 폰트. 여기에 보노보노까지 있었으면 완벽한 .. 망한 조별과제 PPT 완성이오) -> 이게 더 인상깊고 만우절 느낌이 나는 재밌는 포스터였다고 생각합니다
📌3. 네이버 웹툰 - 꾸준한 만우절 이벤트로 브랜드 각인 가능
네이버 웹툰은 2018년부터 매년 만우절 이벤트를 하기로 유명하고, 그 전부터 이용자들은 '이번에 네웹은 뭘 하려나'라는 기대를 갖습니다. (나 역시도 만우절 전날 11p.m 10분전부터 새로고침함)
쿠키=네이버웹툰 캐시 지르는 아이템! 이걸 이용해서 모든 웹툰의 썸네일을 내용과 관련한 '직접' 구운 쿠키로 표현했다.
정성도 가득하고,, 특히나 동영상으로도 만들어서 만우절에 진심인 네이버웹툰, 우리의 결제방식은 쿠키라는 것 홍보, 네이버 웹툰 알리기 등의 여러 효과를 톡톡히 얻었다고 생각한다. 특히, 앞으로의 만우절을 기다리게 되는 것까지!
이번년도에는 썸네일도 썸네일이지만, 굿즈판매라는 방식이 새로웠다
웹툰에서 유명한 물건을 굿즈판매합니다!라는 컨셉으로 만우절에 나왔다는게 정말 혹했다(갖고 싶다,,)
이번 컨셉은 📌그 웹툰의 정체성을 재밌게 표현한 느낌! 내가 보고 있는 웹툰 썸네일을 보고 분석해본 것! 썸네일보면 아 ~ 무슨 웹툰이네 ~ 알 수 있었지만, 좀 헷갈리는 부분도 있었다
그래도 재밌었던 네이버웹툰의 만우절! 단 하루지만 다 같이 즐길 수 있었고, 다음 만우절이 기대되는 방법이었다
만우절. 📌그냥 지나가는 날이 아닌 브랜드를 알릴 수 있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마케팅전략이 아닐까 싶다!
그 다음 만우절이 궁금하고 기대된다던지, 재밌는 방식으로 기억에 남게 한다던지 등 이런 효과를 냈다면?
충분히 잘한 만우절 마케팅이라고 생각함!
📌정리
만우절 = 그냥 지나갈 수 없는 날(for 브랜드 마케팅)
🎀트위터에 '만우절 연습 챌린지' -> 재밌게 해서 사람들의 호기심 유발
🎀호불호 갈리는 음식을 전국민이 사랑한다고 바꾼것처럼 유저들의 댓글을 폭발시킬 수 있는 전략
🎀꾸준한 만우절 이벤트로 하나의 연례행사처럼 만들고, 유저들이 궁금해하고 기대할 수 있게 만들어야함